이 글은 번역한 것입니다. 원문은 여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겸손한 자바스크립트를 구현하기엔 jQuery가 가장 적절하고 바람직하다는 생각에 옮겨봅니다. 저도 Quark씨처럼 당장의 편리함을 따른 것보다 jQuery의 철학을 따르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항상 디커플링을 지향하는 것이 생산성 문제를 개선하고 미래에 적응하는 것을 가능케 하기 때문입니다.

 오역된 부분이 있을 지도 모르겠습니다.-_-;; 교과서 영어가 아니라-_-;; 나름대로 의역을 하긴 했는데 어렵네요.

----여기부터는 번역입니다.

 jQuery는 겸손한(unobtrusive) 자바스크립트를 위한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다. jQuery는 태생적으로 Behavior driven development 방법론을 지향하고 CSS 셀렉터를 사용하여 HTML 문서를 훓는 방법(traversing)을 방법에 기반한다. 반면에 Prototype은 태생적으로 Class driven development를 지향하고 쉽게 자바스크립트 개발할 수 있도록 해준다. Prototype 라이브러리는 Ruby on Rails에서 아주 잘 지원되고 많은 헬퍼 함수들을 가지고 있다.

 세달 전에 마음을 jQuery로 굳히기까지 나는 항상 Prototype 라이브러리를 사용해왔다. jQuery은 나를 매우 고무시겼다. 여기에 그 이유가 있다.

  1. BDD(Behavior driven development)
  jQuery를 사용하면 CSS로 HTML 엘리먼트의 스타일을 정의하는 것 처럼 HTML 엘리먼트의 행동들을 분리하여 정의할 수 있다. 클릭했을 때 경고창을 띄우는 예제를 보자.

?
1
2
3
$(element).click(function(){
  alert("warning");
});
  이제 복잡한 예제를 살펴보자. speciallinks 클래스들의 모든 엘리먼트에 다음과 같은 행위를 집어넣자.
    1. href를 "javascript:void(0);"로 변경하고
    2. 클릭시 로그를 남기고
    3. onhover시(mouse over시) 배경색을 변경한다.

?
1
2
3
4
$("div.speciallinks").attr("href","javascript:void(0)")
  .click(function() {console.log("div.speciallinks clicked");})
  .hover(function(){$(this).addClass("hovered");},
       function(){$(this).removeClass("hovered");});

  2. MVC + J
    MVC 프레임웍은 웹 개발 환경을 Model-View-Controller로 나누었다. MVC 프레임워크에서 뷰는 HTML, CSS, Javascript의 부분으로 나누어지고 GUI 개발은 이 세부분이 하나로 결합하여 완성된다. 게다가 Ruby on Rails에서의 Prototype 라이브러리는 HTML과 JavaScript도 함께 합쳐버린다(meshup). 뷰를 개발하면서 JavaScript를 분리하는 BDD 방법론을 따르려 한다면 jQuery가 매우 적절하다. 나는 Ajax에서 MVC + J가 매우 강력하다는 것을 깨닭았다.

    나는 JQuery를 사용하여 나의 HTML 파일을 매우 깨끗하게 만들었고 모든 JavaScript 코드를 .js에 넣음으로써 HTML 엘리먼트의 행위를 모두 .js 파일에 정의하였다.

  3. 액션 체인(Chaining of actions)
    액션 체인은 DRY 원칙을 따를 뿐만 아니라 JavaScript 코드의 가독성을 증가시킨다. 만약 엘리먼트에 오퍼레이션들을 삽입하려면 다음과 같이 할 수 있다. 

?
1
2
3
4
5
$("div.message").show()
  .append("<p>Action has been executed successfully")
  .addClass("flash");
// 각 함수는 라인으로 구분하여 사용한다.
</p>

    이 것은 jQuery의 모든 메소드가 query 객체를 반환하기 때문에 가능하다. 그리고 뒤따르는 메소드들이 선택된 HTML 엘리먼트에 체인 형식으로 적용된다. 

   4. CSS 셀렉터 문제(CSS Selector rocks)
      CSS 셀럭터 HTML DOM을 사용하기에 매우 강력한 도구이다. jQuery는 HTML 문서의 엘리먼트를 식별하기 위해 CSS 셀러터를 이용하고 이를 위해 HTML 태그의 id 속성을 관리해야 하는 지루한 작업을 회피하게 해준다. 대부분의 id 속성은 CSS 셀렉터를 올바르게 사용하여 회피할 수 있다. Prototype의 $$ 함수는 CSS 셀렉터를 지원하지만 CSS 셀렉터의 능력을 모두 이끌어내지 못한다. 나는 Prototype에서 id 속성을 사용하는 것이 최선이라는 것을 알게 됐다.

   5. 엘리먼트의 존재 유무를 검사할 필요가 없다.
     프로토타입으로 액션으로 적용하기 전에 항상 엘리먼트가 존재하는지 확인해야 했다. 예를 들어 나는 사용자가 로그인 했을 때만 사용자가 명시한 내용을 보여주고 싶었다. 사용자가 로그인 했다면 렌더링된 페이지에 div{id='user-box'}같은 엘리먼트가 있다는 것을 검사해야 했다. 프로토타입에서는 그렇게 해야 했다.

?
1
2
3
4
if ($('user-box')!=null) {
    // jQuery에서는 이 if 블럭이 필요없다.
    $("user-box").style.backgroundColor = "red";
}


   6. Aids development process
     jQuery를 사용하면 HTML 코드가 간결해지고 거의 건드릴 필요가 없다. 나의 웹 디자이너는 쉽게 html과 stylesheet를 수정할 수 있고 Prototype 라이브러리를 몰라도 된다.

예제들:
  여기에는 jQuery와 프로토타입의 차이점을 강조하는 몇 가지 예제가 있다(물론, 이 코드가 최상의 코드는 아니다).

Example1:
 이 Tab 예제는 tabs 클래스에 속하는 3 개의 tab이 있고 id는 각각 tabs1, tabs2, tabs3이다(ids=>["tabs1","tabs2","tabs3"]). 사용자가 "show first tab" 링크를 클릭했을 때 #tab1만 보여진다.

 jQuery의 경우

?
1
2
$("div.tabs").hide();
$("div#tabs1").show();


    
  Prototype의 경우

?
1
2
3
4
5
6
$$("div.tabs").invoke("hide");  // 이거
$$("div.tabs").each(function(x){
  Element.hide(x);
});
// 그리고 다음과 같은 코드로 마무리한다.
$("tabs1").show();


Example2:
엘리먼트의 CSS를 수정하는 예제

  jQuery의 경우

?
1
$("#user-box").css("background-color","red")


  Prototype의 경우    

?
1
2
var a = $("user-box");
a.style.cssText += "background-color:red;";

Remy Sharp의 발표자료에서 다른 예제들도 볼 수 있다. http://ajaxian.com/archives/prototype-and-jquery-a-code-comparison.

Prototype이 좋은 이유
  1. Ajax 요청에서 div의 내용이 부분적으로 변경돼야 할때 JavaScript 행위는  activated/reactivated돼야 한다. jQuery에서는 이를 위한 많은 코드를 만들지 않아도 된다. 하지만 나는 Ajax로 로드된 이 부분을 항상 마음속으로만 새겨야 한다. Prototype에서는 로드된 HTML 엘리먼트들에 관련된 JavaScript 코드가 포함된다. 
  2. Ruby on Rails의 Prototype 헬퍼들은 정말 대단하고 JavaScript와 Ajax를 만들때 많은 부분에서 매우 편리하다.
  3. Prototype은 자바스크립에서도 Ruby같은 문법을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개발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배열, 객체 등의 기능을 변경해준다.
  4. jQuery에서는 JavaScrpt 파일이 모두 다운로드되고 DOM 생성된 후에만 엘리먼트의 행위를 사용할 수 있다. 연결이 느릴 때는 기다려야만 하기 때문에 매우 고통스럽다.

결론:
  jQuery와 Prototype은 둘 다 매우 굉장하다. 나는 더 적은 코드로 더 많은 일을 하면서 직관적이고 겸손하게 유지해야 한다는 jQuery의 철학이 큰 차이를 만든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나는 Prototype이 매우 그립다. jquery-rails가 통합되길 기다리고 있다. 결국 이 고지는 점령될 것이다. 나는 사람들이 이 변화를 감지하고 있다는 소식을 들을 때마다 기쁘다.

ps> 이 두 라이브러리를 함께 사용하려면 여기를 보라.
 

Posted by 현수림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